정부는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합니다. 외부 효과의 경우, 긍정적 외부 효과에는 보조금 지급, 부정적 외부 효과에는 세금 부과나 규제를 통해 시장의 실패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비대칭 문제는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거나 소비자 교육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공공재는 정부가 직접 생산하거나 민간에 위탁하여 제공합니다. 독점 및 과점 문제는 독과점 규제, 경쟁 촉진 정책 등을 통해 해결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정부 개입 자체가 또 다른 시장 실패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정부 개입의 효율성과 적절한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정보 식품 시장의 시장실패: 정부 개입이 정답일까요? 🤔


추가정보 시장실패


네이버백과 검색 네이버사전 검색 위키백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