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의 교육적 활용은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과도한 디지털 기기 사용은 학생들의 시력 저하, 수면 장애, 주의력 결핍 등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중독이나 사이버 폭력과 같은 문제에 노출될 위험성도 증가합니다. 더불어,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현상으로 인해 경제적 여건이 열악한 학생들은 IT 기기를 활용한 교육에서 소외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에 적절히 통합되지 않은 IT 기술은 학습 효과를 저해하기도 합니다. 흥미 위주의 콘텐츠에 치우쳐 핵심적인 학습 내용이 소홀히 다뤄지거나,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이나 창의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IT 기술을 교육에 적용할 때는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적절한 사용 시간 제한, 디지털 시민 교육, 다양한 학습 방법의 균형있는 활용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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